Reading Diary

컴활 2급 실기 하루만에 합격 후기 본문

Daily Life/한국 생활기 =D

컴활 2급 실기 하루만에 합격 후기

Lamore 2020. 10. 16. 12:59
반응형

 

실기 시험이 끝나고 2주가 지났다. 시험을 보면서 '실기가 훨씬 쉽다'고 느꼈기에 사실 합격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얼른 활용하고 싶은 마음에 기다림이 많이 지루했다. 오늘 코참패스 어플을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점수를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렇게 보면 사실 합격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었던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나중에 들었다. 점수를 보지 못하는 부분이 조금 아쉬웠다.

 

 

- 준비기간:

나는 하루 전날 준비했다. 시험을 신청하기 전, 유투브로 기출문제 풀이 과정을 살펴보니 금방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게다가 면접, 서류준비 등 이런 저런 일이 많이 있어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웠다. 

 

- 공부방법:

사실 공부라기보다 시험 대비 방법이라는게 더 맞는 표현일 것 같다. 내가 아는 함수는 sum, if, vlookup 이 세개가 다였다. 엑셀을 쓰면서 느낀거지만 영어에 익숙한 사람은 더 쉽게 배울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나는 기출문제 4회분을 풀었다. 사실 실기시험은 기출문제를 공개하지 않는 게 원칙(?)인 듯 한데, 사람들의 경험을 토대로 문제를 재현해 놓은 강의가 몇 개 있었다. 나는 유투브에서 '기풍쌤' 채널에 있는 유투브를 보고 그분의 블로그로 들어가 실습 자료를 다운 받았다. 

 

처음에는 유투브를 보고 따라했다. *보기만 하는 것과 실제로 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으니 스스로 풀기 전에 꼭 따라해봐야 한다. 안그러면 함수문제부터 막힐 것이다.

1. 영상보고 따라하기
2. 영상 안보고 시간제한 없이 풀어보기 (푼 후 오답 확인) 두번 정도
3. 시간제고 풀어보기 (풀었던거 하나, 새로운거 하나)
4. 내가 푼 기출에 안나왔던 부분 유투브 영상보기
이정도 공부했다.

 

사실 합격 기준인 70점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함수를 모두 맞힐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보다는 뒷부분에 있는 그래프와 매크로, 그리고 부분합과 에피소드를 한두번 따라하는 편이 합격 확률이 좋다. 100% 출제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영역에 들어가는 부분의 점수는 모두 합쳐 30점? 정도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출제 범위가 매우 한정적인데다 매우 쉽다. 엑셀이 익숙하지 않다면 함수를 모두 기억하기 보다, 첫번째 문제(따라서 쓰기)와 두번째 문제(표 서식 설정하기)를 한 후에 (아마도) 세번째인 함수를 건너 뛰고 다음파트로 넘어가는걸 추천한다. 다음이 부분합/에피소드 그리고 매크로와 표서식이다. 매크로와 표 서식은 매번 비슷한 문제가 100% 출제되는 걸로 보인다. 풀었던 모든 기출에서 출제되었고, 본 시험에서도 출제되었다. 그리고 부분합/에피소드는 사실 안해보면 어렵지만 해보면 너무너무 쉬운 부분이다. 

 

이렇게 풀게되면,

1,2번 문제 20점

필터적용&부분합/에피소드 20점

매크로&표 20점 

으로 이미 60점이 된다. 여기서 혹 부분합이 어렵게 나와(어렵게 나올 수 있는게 부분합 밖에 없다.) 못 푼다 해도 50점이다.

함수는 40점인데, 이 중 반만 맞아도 된다는 뜻이다.

 

함수는 여러가지 함수가 나오지만, 절대 전부 어렵게 나오지는 않는다. 그러니 공부만 한다면 반정도는 충분히 맞출 수 있다.

 

실제로 나는 시험에서 확실하지 않은 문제가 하나 나왔다. 

 

이처럼, 하루만에 할거라면 확실하게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을 확정해 두는게 중요한 것 같다.

안그러면 함수를 찾느라 시간을 다 보내고 가져갈 수 있는 점수도 못 가져갈 수 있다.

기출문제를 풀 때 그랬다.

 

반대로, 에피소드는 사실 한번도 해 보지 않고 영상으로만 봤지만, 실제 시험장에서 할 수 있을만큼 간단했다.

 

 

*여기서 혹시 나와같이 mac사용자가 주의할 점은, mac의 엑셀과 window의 엑셀이 조금 다르다는 점이다. 함수는 같지만 표의 위치나 조건부설정의 위치같은게 많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시험장에서도 그렇고 기출문제를 연습 할 때도 '윈도우 기준'으로 공부하는게 좋다.

 

나는 집에 있는 다른 컴퓨터를 빌려 연습했다. 실제로 시험장에서도 윈도우를 바탕으로 하게 되기 때문에 연습은 꼭 윈도우로 하자.


 

 

이렇게 해서 필기 하루, 실기 하루를 사용한 이틀짜리 자격증인 컴활 2급이 끝났다.

누구나 쉽게 딸 수 있는 컴활 2급. 주말에 시간이 있다면 한가할 때 한번씩 따 두면 언젠가 써먹을 때가 있지 않을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