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Diary

일본취업_이력서쓰기_예시 본문

Daily Life/해외 생활기 =)

일본취업_이력서쓰기_예시

Lamore 2020. 10. 7. 16:08
반응형

 

 

예시를 바로 올리고자 했지만 다른 일들로 미루다 보니 며칠이 지났다. 원래 서류라는게 '형식'이 중요하다 보니, 예시를 보고 하지 않으면 다소 불안한게 사실이다. 나는 일본인 친구의 이력서를 참고하여 만들었지만, 걔중에는 형식이 달라 따로 찾아야 했던 것도 있었다.

 

내가 받은 일본이력서 양식은 저번에도 봤듯이 이런 형식이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부분이 따로 있었다.

 

보통 이력서는 자기소개서 부분이 같이 있다.

이렇게까지 자세히 나의 개인정보를 묻지 않는다. *단 사진은 대부분 들어간다.

 

 

 

 

위의 정보는 모두 예시로 적었다. 

전에 어떤 정보가 들어가는지 올렸지만, 그걸 알아도 '이런 식으로 쓰는게 맞는걸까?'하는 의문이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혹시 각 칸에 무엇을 싸야하는지 헷갈린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

 

bookkeepersdiary.tistory.com/33?category=891316

 

일본어 이력서 작성하기

일본어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첨부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면접 일정을 알리는 연락이 도착했다. 나는 그동안 일본 현지 지상직이 무슨일을 하는지 알아봤다. 삼교대가 있을 수도 있

bookkeepersdiary.tistory.com

 

1. 자기 정보 기록하기

: 보통 일본으로 보내기 때문에 국가 번호 (한국은 +82, 일본은 +81) 까지 기입한다.

나는 유선전화를 비치하고 있지 않아 なし로 표시했다. 그 회에도 해당 사항이 있을 법 하지만 없는 것(전화번호, 종교 등)은 なし로 표시하고, 아예 해당 사항이 없는 것 (군입대 등)은 공란으로 둔다.

 

특히 '주소'를 찾는 면에서 조금 애를 먹을 수도 있는데, 한국 주소를 일본어로 변환하는 사이트가 몇 개 있다. 나는 이곳에서 찾았다.

 

kajiritate-no-hangul.com/JUSO/index.cgi

 

韓国地名一覧&郵便番号・地図表示 - かじりたてのハングル

★韓国の地名を「洞・里」レベルまで表示します. ★「洞・里」名の詳細表示画面では 郵便番号 も表示し,地図表示にリンクしています. (一部対応していない地域もあります) ★韓国��

kajiritate-no-hangul.com

 

혹시 한자에 자신이 있더라도 도, 시, 군에 쓰는 지명 한자까지 외우는 건 무리가 있으니 안전하게 찾아서 기입하자.

*이곳에는 우편번호가 없는데, 우편번호는 세계 공통이니 그냥 한국 우편번호를 쓰면 된다.

 

 

 

2. 외국어 능력

 

항공사의 이력서였던 것 만큼 외국어 능력을 체크하는 영역이 있었는데, 보통은 없다.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에 O표를 하고 해당사항이 없으면 표시도 하지 않는다.

JLPT는 급으로, TOIEC은 점수로 표시하고, 혹시 그 외에 가지고 있는 외국어가 있으면 보기와 같이 따로 표기한다.

 

3. 학력/경력

 

학력과 경력은 한자로 표기가 가능한 경우, 예를 들어 '한국대학'이라고 한다면 한자로 이루어진 말이니 한자로 표시가 가능하다. 이런 경우 보통 한자로 쓰고, 영어권 학교를 졸업했거나 학교 이름이 '한글'로 되어 있는 경우, 한자 표기가 불가능하므로 보통 영어로 표기했다. 

 

4. 자격증

 

예시로 적혀있는 자격증은 '운전면허증' 이다. 대부분 가지고 있어 기재했다.

 

5. 가족사항

 

같은 경우 위와 같이 표기하면 된다. 

 

처음에 쓸 때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한자는 정말...) 일단 써 놓으면 형식이 크게 벗어나지 않아 꽤 도움이 된다.

*특히 위에 있는 샘플은 꽤 자세하게 물어보는 편이니, 한번 작성해 두면 좋다.

728x90
반응형
Comments